사이트맵

환자와 처음 접하는 순간부터 믿음, 소망, 사랑으로
여러분을 가족같이 보살펴 드리겠습니다.
웰니스병원은 전문화된 진료와 특화된 의료서비스를 통해 고객님의 마음까지 함께 치료해 드립니다.
식욕부진, 피로감, 무력감이 느껴지시나요?
1
간염이란?
간염이란 말 그대로 간세포 조직의 염증을 의미합니다. 간에 생기는 질병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급성 바이러스간염, 만성 지속성, 간경변증, 알코올성 간염 등을 들 수 있습니다.
2
바이러스성 간염
간염 바이러스는 A, B, C, D, E, G형이 있는데 B, C, D형만 만성 간 질환을 일으키며 이중 B형 간염 바이러스는 우리나라 만성 간 질환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한국 성인의 7% 정도는 B형 간염 바이러스 보유자입니다. C형은 1% 정도가 보유자인데 D형은 우리나라에선 다행히 찾기 어렵습니다.
간염 바이러스가 몸 안에 침입하면 간세포 내로 들어가 번식한 후 면역 세포와 전쟁을 벌이게 되며 이로 인해 간세포가 파괴되고 간 기능이 손상되는 상태입니다.
3
간염의 유형
  • · 만성 감염

    만성 간염으로 장기간 간세포가 파괴되면 섬유질과 재생 결절이 들어차 간경변증으로 진행할 수 있는데 상처가 심할 경우 피부에 흉터가 생기는 것과 같습니다. 피부 흉터가 정상 피부로 회복될 수 없듯이 간경변증이 되면 정상 간조직으로 환원되지 않습니다. 간경변증이 심하면 황달이나 전신쇠약 같은 간부전 증상뿐만 아니라 복수, 간성혼수, 그리고 식도 정맥류 출혈과 같은 합병증이 생기고 사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 간암

    간암 환자의 80%는 이미 간경변증 상태이므로 간경변증이 간암으로 진행한다고 보는데 간암은 우리나라 남성에서 위암, 폐암 다음으로 많이 발생하고 간암의 70%는 B형에, 그리고 20는 C형 간염에 의합니다. 간암은 증상이 없이 진행하는 수가 많으므로 간경변증 환자는 조기 발견을 위해 암 혈청검사와 초음파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 · 급성 간염

    급성은 주로 간염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며 알코올 약물 세균 및 기생충 감염 등도 원인이며 콧물감기 몸살 발열 관절통 식욕부진 구토증 등의 증상이 1~2주 계속됩니다. 급성 간염 때는 3~4개월 정도 끌다가 회복되며 앓고 나면 바이러스가 없어지고 면역항체가 생겨 다시는 같은 형의 간염에 걸리지 않게 됩니다. 발병 시 소변색은 갈색을 띠기도 한다. 황달 증세가 없는 경우가 80~90%로 많아 치료시기를 놓치기 쉽습니다. 안정을 취하면 급성의 95%는 수주에서 4개월 내에 회복될 수 있으며, 극심할 경우 급성의 전격성으로 사망할 수 있으며 나머지 4.5%가량은 만성간염으로 변합니다.
간염바이러스 B, C, D형은 주로 혈액 감염으로, A, E형은 수인성 감염으로 일어나므로
예방접종과 청결한 위생이 가장 중요하며 A, B형만 백신이 나와 있으므로 철저한 위생관리와
조심이 예방을 위한 최선의 방법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