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병원
진료안내 수술안내 입원안내 검진안내 비급여목록
다리 정맥 안의 판막이 고정 나서 혈액이 심장으로 가지 못하고 정체되거나 발 쪽으로 역류하면서 발생하는 가장 대표적인 혈관질환 입니다. 혈액이 정체되면 정맥 내 압력이 높아지고, 동시에 정맥 벽이 확장되면서 혈액 순환에 제동이 걸립니다.

피부 밑 표재정맥이나 관통정맥에 문제가 생기면 혈관이 구불구불하게 변형되고, 심하면 통증이나 피부 궤양 같은 전형적인 증상이 나타납니다.

정맥류의 가장 큰 원인은 인간이 중력의 영향을 받아 두 다리로 걷는 ‘직립보행’을 하는데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는 네발로 걷는 동물에게는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 밖에 다음과 같은 이유로 다리 정맥은 점점 약해집니다.
연령

나이가 증가하면 혈관의 탄력성이 떨어지고, 정맥내의 판막이 약해질 수 있으며, 결국에는 판막의 기능 부전으로 인해 정맥류의 발생이 증가합니다.

가족력(유전)

부모 중 한 사람이 하지정맥류가 있을 경우 자식에게 유전 될 확률은 30~40%이고 이 중 어머니 쪽 영향을 받을 확률은 80%입니다.

비만/임신

복압의 증가와 내분비 기능 이상으로 혈액량이 증가하면서 혈액순환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

다리를 꼬는 습관, 꽉 끼는 옷과 부츠, 하이힐 착용 등 외부 압박으로 인해 혈액이 정체됩니다.

오래 서 있거나 앉아 있는 직업

장시간 서 있거나 앉아 있는 자세를 취하는 직업의 경우 하지의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지 못하고, 중력에 의해 다리의 혈액이 아래로 쏠려 혈류의 원활한 흐름을 방해합니다.

 하지정맥류의 증상하지정맥류는 장기간에 걸쳐 증상이 나타나므로 당장 심각한 증상이 거의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겉으로 혈관이 비치는 외관상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치료 시기를 놓치기도 쉽습니다.

다리 부종 및 피곤함 밤에 다리가 저리거나 무거운 증상 가려움이나 열감 피부색 변화 정맥 궤양 지방진피 궤양증 혈전정맥염

자가진단 전문의 관찰 도플러 초음파 검사 1:1 환자 맞춤 치료

웰니스병원 슈퍼 프리미엄 진단 장비 LOGIQ S8 도입

LOGIQ S8

슈퍼프리미엄급 혈관 초음파 장비 LOGIQ S8을 도입해 일반 초음파 장비로는 확인이 어려운 미세혈류를 섬세하게 관찰하고 진단합니다. 하지정맥류를 유발하는 원인에 대한 정확한 확인이 가능하며, 선명하고 깨끗한 결과를 얻을 수 있어 진단결과가 확실합니다.
[높은 해상도로 정확한 진단] [초기 진단과 진료 방향성 제시 탁월] [스캔코치 기능]

보존적치료

하지정맥류의 증상이 경미할 때 이를 완화시키고 진행속도를 늦추기 위한 보조 수단 입니다. 또는 레이저 고주파 치료 후 관리 치원에서 보존적 치료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정맥개선제 복용, 탄력붕대감기, 압박스타킹 착용, 체중감량, 가볍게 걷기, 스트레칭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냉동치료기

허벅지 안쪽에 위치한 대복재정맥이나 장딴지 뒤에 위치한 소복재정맥 하지정맥류의 경우 정맥류의 원인이 되는 정맥 접합부를 직접 찾아 완전하게 결찰하여 역류를 막고 기존의 치료법과는 달리 냉동치료기를 이용하여 환자에게 충격을 주지 않으며 아래 쪽 문제 혈관을 제거하는 하지정맥류 수술방법 입니다.
재발의 가능성을 줄이고 혈관주위 신경손상으로 인한 부작용을 줄입니다.

혈관 내 레이저 치료 (1470nm 레이저)

머리카락 굵기의 광섬유를 문제가 있는 정맥 내에 넣어서 혈관 내벽에 레이저를 직접 조사하는 방법 입니다. 본원에서는 4세대 1940nm 레이저와 함께 레이저가 직선이 아닌 360도로 퍼져 시술 후 통증을 줄인 도선을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주파 치료

85 ~ 90도의 고주파 열로 정맥류가 일어난 혈관을 태워서 폐쇄시키는 시술입니다. 1999년 FDA공인을 받으면서 상용화된 치료법입니다.

평소 몸에 꽉 끼는 옷을 즐겨 입거나 부츠 등을 신으면 정맥류가 더 잘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의자에 앉을 때 습관적으로 다리를 꼬는 사람이 정맥류가 잘 생기며 적정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1. 바늘 구멍 상처들로 진물, 핏물이 다소 베어나올 수 있으나 수일 후 진정되오니 걱정마시고 가볍게 샤워하시면 됩니다.
2. 압박스타킹은 1~2주간 꾸준히 착용합니다.
3. 많이 걷거나 무리하면 불편감이 있을 수 있으니 너무 무리 하지 않는 가벼운 걷기 활동이 좋습니다.
4. 음주시 수술 부위 염증이 생길 수 있으니 수술 후 당분간은 금주하시기 바랍니다.
5. 주무실 때 다리를 조금 올려놓고 주무시면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6. 수술한 부위가 땡기는 느낌이 있을 수 있는데, 정상적인 현상으로 서서히 사라지게 됩니다.

카카오톡바로가기